[Synology] DS718+, gitlab 설치기

 GitHub 개발자 요금으로 사용한지 대략 2년 정도 된 상황에서 매달 결제가 되는것이 부담되기도 하고… 딱히 많이 쓰지는 않지만 잡다한 Repository를 구성하기가 애매해서 큰 마음을 먹고 Synology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Synology 에서 설치하는 방법 자체는 굉장히 쉬웠다. Synology 웹 접속을 통해서 패키지 센터를 켠 다음 “gitlab” 설치를 누르면 끝나는 일이었다. 설치 시간은? 제법 소요된다. 5분 정도 들여보다가 포기했었다.

설치됨은 무시하도록 하자 ㅇㅅㅇ

 버젼 자체는 GitLab CE 버젼으로 보였고 설치를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Docker가 설치되고 Docker 컨테이너가 추가되게 된다. 설치되는 컨테이너는 gitlab, postsql, redis 로 3가지 조합으로 gitlab은 동작하게 된다.

설치 과정은?… 캡쳐하는 것을 잊었다… 이전버전에서는 다양한 값을 입력해줘야 했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사용할 포트번호만 입력하면 되므로… 딱히 어려울 것이 없어서 생략한다.

메모리 사용량을 자세히 들여다 보자

 설치 과정은 별 것 없다고 이야기 했지만 위의 이미지 캡션에서도 보다시피 메모리 사용량을 자세히 들여다 보자. 현재 딱히 다른 작업을 수행하고 있지 않음에도 2.55 기가를 사용하고 있다. 물론 캐쉬된 것도 있긴하지만…

 가장 설치에서 짜증났던 점은바로 메모리였다. DS718+의 경우 최소 메모리 용량이 2기가이다. 딱히 업무용으로 사용할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2기가 정도면 뭐 넉넉하게 쓰겠지?’ 라고 생각했던게 실수였다. 즉시 4기가 메모리를 사서 연결해주었다.

 물론 2기가에서도 설치는 가능했다. 설치시 걸리는 시간이 체감으로 2배 정도 더 걸렸고 설치 후 페이지 접속시 계속 타임아웃이 나는 건 어쩔 수 없었지만… 실제로 Raspberry Pi2 에 설치를 사용하신 분의 글도 읽어봤는데… 도저히 사용 못할 상테기 때문에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추천한다.

“라즈베리파이에선 Gitlab이 돌아가긴 하지만 버겁다”  읽기

 Synology에서 gitlab을 설치하는데 중요한 점은 딱 한가지다.

메모리는 넉넉하게 쓰자.

다다익 메모리

 추가로 오래된 컴퓨터에 gitlab을 설치해서 운영하실 분들을 위한 최소 사양 가이드를 남겨둔다.

Requirements
 
 위의 링크에서 최소 사양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최소는 최소일 뿐이다. 2Core, 4GB는 기본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