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ssistant 삽질기 8 (ESPHome, 그리고 게이트웨이)

2020-10-13 15:35:30

이전 삽질기에서 실패했었던 블루투스 신호 수신 개선을 위해서 ESPHome을 도입하였다.

ESPHome 같은 경우에 설치나, 세팅의 경우 Docker를 이용하여 설치하였고 두가지 종류의 ESP32 보드를 구입하여 게이트웨이를 두개 구성하였다.

구성 설정 같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다.

esphome:
  name: [이름]
  platform: ESP32
  board: [보드 종류]

wifi:
  ssid: "[접속 정보]"
  password: "[접속 정보 비밀번호]"

  # Enable fallback hotspot (captive portal) in case wifi connection fails
  ap:
    ssid: "-"
    password: "-"

esp32_ble_tracker:

sensor:
  - platform: xiaomi_lywsdcgq
    mac_address: [샤오미 온습도계 Bluetooth MAC Address]
    temperature:
      name: "Temperature"
    humidity:
      name: "Humidity"
    battery_level:
      name: "Sensor Battery"
  - platform: uptime
    name: "Gateway Uptime"

captive_portal:

# Enable logging
logger:

# Enable Home Assistant API
api:

ota:

이전에 ESP32 보드를 다뤄봤다면... 이건 신세계임을 알 수 있다. 설정 몇줄로 자동으로 해주니 이건 정말 신세계다.

먼저 WiFi를 통해 센서 정보를 넘겨 받기 위해 접속 설정을 해주고, 블루투스 트래커를 켜주고 센서에 샤오미 온습도계를 세팅해주고 추가로 게이트웨이 업타임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추가했다. 그리고 logger, API, OTA를 세팅해줬다.

사실 logger, api, ota 는 세팅해줄 필요도 없다. 그저 추가만 해주면 된다.

Home Assistant

그리고 Home Assistant를 보면 디바이스를 찾았다는 알림이 뜨고 추가해주면 위와 같이 연결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정말 아무것도 할게 없다. 처음에 ESP32 보드만 USB 연결해주고 FLASH 해주면 그 다음부터는 OTA 방식으로 업데이트 가능하다. 이건 정말 신세계다. 조만간 보드를 사서... 재미난 것들을 만들어 보아야겠다.

tag :  보드세팅추가정보센서경우ota게이트웨이esp설정접속이건신세계api종류이전온습도계logger삽질기블루투스연결샤오미구성wifi디바이스실패assistant트래커home신호신세번호처음업데이트수신flash필요측정설치이용가지구입타임계임도입다음보드만비밀아래이름usb방식아무것자동esphome가능개선docker